식전운동 과 식후운동 중 뭐가 더 효과가 좋을까?

이번 글은 식전운동과 식후운동을 통해 식사 여부가 운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운동은 나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필수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근육을 키우고 싶거나 살을 빼기 위해서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동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는 이유 즉, 목적에 맞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면 식전운동과 식후운동 둘 중 나의 운동 목적에 더 부합하는 운동은 무엇인지 글을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식전운동 과 식후운동 중 뭐가 더 효과가 좋을까?



다이어트를 한다면 식전운동

식전운동 즉 아침에 하는 공복 운동은 체지방을 태우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을 통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며 이때 부족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 고열량의 지방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공복의 아침 운동이 지방을 태울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식전운동의 주의할 점 

단, 공복상태에서 고강도의 운동을 하게 되면 지방이 연소되기 전에 글리코겐을 주에너지로 사용하게 되면서 근육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지나친 운동으로 공복감이 심해 질 수 있으니 아침에는 약한 강도의 운동을 30분 이상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당뇨환자는 공복에 고강도 운동을 한다면 저혈당이 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보조제 알아보기>>

근육을 만든다면 식후운동

저녁 식후 운동을 함으로써 허기를 느끼지 않고 오랫동안 고강도 운동을 지속할 수 있어 칼로리 소비를 높일 수 있으며, 혈류가 근육에 효과적으로 공급되어 근육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운동을 한다면 에너지원인 탄수화물과 근육세포를 재생하는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포함된 식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은 빵과 백미보다는 잡곡으로 된것이 좋으며, 단백질은 기름이 적은 살코기나 닭가슴살 흰살생선 달걀등이 좋습니다.

식단 확인하기 >>

식탐을 조절하기 어려운 분들이나, 당뇨 환자라면 식후 운동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후 운동의 주의점

소화불량을  방지하기 위해 식사 직후에는 고강도 운동을 피하고, 식사 2~3시간이 지난 후에 운동을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치며

이번글은 운동의 목표에 맞춰서 도움이 되는 식전 식후 운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들을 통해 식사여부와 운동의 상관 관계를 이해하고 나에게 맞는 운동법을 찾아 실천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운동 전후에 물 한잔은 공복감을 줄여주며, 신진대사를 더욱 촉진시켜  컨디션 회복과 변비에도 도움이 되니 운동 전후에 물한잔 챙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만성피로의 근원 : 질병과 피로의 관계

걷기 운동의 놀라운 힘: 건강에 미치는 효과와 권장량

당뇨병의 종류와 원인, 합병증과 치료 방법 알아보기 Part. 2

당뇨병의 종류와 원인, 합병증과 치료 방법 알아보기 Part. 2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