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조기발견 으로 생명의 문을 열다: 정기검진으로 유방암을 미리 예방하세요

유방암! 조기 발견 으로 생명의 문을 열다: 정기검진으로 유방암을 미리 예방하세요

유방암은 국내 암 5위, 여성 암 1위로 (2021년 국가 암 통계) 여성들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암이며 조기 발견과 예방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이 글에서는 유방암의 기본 개념과 주요 검사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정기 검진과 조기 발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유방암의 이해

유방암은 유방 조직에서 암세포의 비정상적인 성장으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주로 유방 내 유선 구조에서 발생하며, 조기에 발견되면 생존율이 현저히 높아지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여성 암 중 가장 흔한 암으로, 남성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주요 위험 요인에는 유전적인 요소, 나이, 성별, 생리 기간, 가족력, 유방조직의 밀도 등이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유방 자가검진과 정기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유방암을 진단하는 검사방법으로는 자가 촉진 검사,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유전자 검사 등이 있습니다.

조기 검진의 중요성

정기 검진은 유방암 조기 발견의 핵심으로 조기 발견은 치료의 효과를 높이며, 수술, 방사선 치료, 화학 요법 등 다양한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치료의 성공률을 높이고 생존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유방암 검사 방법

1. 셀프 체크(Breast self-exam)

유방암 조기 발견의 첫 번째 단계는 자가검진입니다.
매달 생리가 끝난 직후에 거울에 서서 유방의 크기, 모양, 피부의 변화를 살펴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정상 유방 모양을 알고 있어야 변화가 생겼을 때 눈치챌 수 있기 때문에 나의 유방에 항상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가슴을 만졌을 때 증상 없는 덩어리, 즉 멍울이 만져지는지와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는지를 확인하고 증상이 있다면 즉시 유방 전문의가 있는 병원으로 내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유방촬영술(Mammography)

유방촬영술은 유방암의 조기진단을 위해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중요한 검사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 40세 이상의 여성들에게 2년에 한 번 국가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검사를 통해 소규모 종양이나 미세석회화, 유방의 비대칭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한쪽 유방을 두 번씩 압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방사선을 이용합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반 이상이 치밀 유방으로 방사선검사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초음파 검사와 병행하여 검진하는 것이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유방초음파 (breast ultrasonography)

유방초음파 또한 유방암 조기진단에 중요한 검사법으로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는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유방암을 진단합니다.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아 임신 중이거나 방사선에 민감한 35세 미만 여성들에게 검진이 가능하며, 통증 없이 검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방촬영술과 서로 발견할 수 있는 질환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이용되어야 하는 검사입니다.

4. 유전자 검사(breast cancer genetic test)

유방암 유전자 검사는 현대 의학의 발전으로 개인 맞춤형 치료 및 예방을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이 검사는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위험을 미리 파악하고 조기 대응함으로써 질병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자 분석 결과를 통해 유전적인 요인에 따른 예방 전략을 수립하고, 환자 개인의 특성에 맞춘 최적의 치료 방법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의 질병 예후를 개선하고 생존율을 높일 수 있으며, 유전적인 질환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유전자 변이의 유무에 따라 가족 구성원들도 자신들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유방암 유전자 검사는 개인과 가족의 건강을 보호하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 글에서는 유방암 조기 검진의 중요성과 검사법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는 질병으로 자가검진을 통해 주기적으로 유방의 외형적인 모양 변화를 확인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도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간암 초기증상과 원인

갑상선암



Leave a Comment